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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약관
전체 동의

제 1 장 서비스 이용 계약

제 1 조 목적
이 약관은 상명대학교원격평생교육원 (이하 "교육원"이라 함)가 제공하는 교육서비스(이하 "서비스"라 함)의 이용에 관한 조건 및 절차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과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 2 조 (용어의 정의)

1.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회원: 교육원과 서비스 이용에 관한 약관에 동의하고, 회원 등록을 통하여 교육원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
② 아이디(ID): 회원 식별과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회원이 선정하고 교육원이 승인하는 문자, 숫자 또는 양자의 조합
③ 비밀번호(Password): 회원의 본인 확인과 비밀 보호를 위해 회원 자신이 설정한 문자, 숫자 또는 양자의 조합
④ 콘텐츠(Contents):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온라인 강좌 및 기타 관련 정보
⑤ E-mail(전자우편): 인터넷을 통한 우편
⑥ 서비스: "이용자"가 이용할 수 있는 교육원 관련 제반 서비스
⑦ ⑦ 이용자: 교육원의 "서비스"에 접속해 이 약관에 동의하여 아이디(ID)를 생성하고 "교육원"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교직원, 학생, 동문 및 그 밖의 이용자
⑧ 유료서비스: "교육원"이 유료로 제공하는 각종 증명서 발급 등의 제반 서비스
⑨ 게시물: "이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서비스상"에 게시한 부호ㆍ문자ㆍ음성ㆍ음향ㆍ화상ㆍ동영상 등의 정보 형태의 글, 사진, 동영상 및 각종 파일과 링크 등을 의미
⑩ 운영자: 서비스의 전반적인 관리와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교육원에서 선정한 사람
⑪ 탈퇴: 교육원 또는 회원이 서비스 개통 이후 이용계약을 종료시키는 의사 표시

2. 제1항의 용어를 제외한 용어의 정의는 거래 관행 및 관계 법령에 따릅니다.

제 3 조 (약관 효력 및 변경)

1. 이 약관은 그 내용을 교육원의 웹사이트에 게시하거나 기타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공지함으로써 모든 회원에 대하여 그 효력이 발생합니다.

2. 교육원은 본 약관의 내용과 교육원의 상호, 소재지, 대표자의 성명, 사업자등록번호, 연락처(전화, 팩스, e-mail주소 등) 등을 회원이 알 수 있도록 사이트에 게시합니다.

3. 교육원은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전자거래기본법, 전자서명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 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전자 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소비자 보호법 등 관련법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본 약관을 변경할 수 있으며, 약관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변경된 약관의 적용일자 및 사유를 명시한 변경된 약관과 현행 약관을 함께 제1항과 같은 방법으로 공지 또는 통지함으로 효력이 발생됩니다. 약관 변경 이전의 기존 회원이 공시 기간 동안 변경된 약관에 동의하는 경우 변경약관의 조항이 적용됩니다.

4. 회원은 변경된 약관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회원탈퇴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변경된 운영규칙의 효력발생일 이후에도 서비스를 계속 이용할 경우 운영규칙의 변경사항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제 4 조 (약관 이외의 준칙)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아니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기통신기본법, 전기통신사업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등에 관한 법률 및 기타 관련 법령의 규정에 따릅니다.

제 2 장 서비스 이용 계약

제 5 조 (이용 계약의 성립)

1. 이용 계약은 회원의 서비스 이용신청에 대하여 교육원이 승낙함으로써 성립됩니다.

2. 제1항의 규정에 의해 회원이 이용신청을 할 때에는 교육원이 회원 관리시 필요로 하는 사항을 필히 입력해야 합니다.

제 6 조 (이용 신청)
1. 회원으로 가입하여 서비스를 이용하기를 희망하는 자는 교육원이 요청하는 소정의 신규 회원 가입 양식에서 요구하는 사항을 기록하여 신청합니다.

2. 온라인 가입신청 양식에 기재하는 모든 회원 정보는 실제 데이터인 것으로 간주하며 실명이나 실제 정보를 입력하지 않은 사용자는 법적인 보호를 받을 수 없으며, 서비스 사용의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제 7 조 (이용 신청의 승낙)

1. 승낙은 교육원이 신청자에게 회원 ID, 서비스 이용개시 등을 통보함으로써 이루어집니다.

2. 교육원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이용 신청에 대하여 승낙하지 아니합니다.
① 본인의 실명으로 신청하지 않은 경우
② 다른 사람의 명의를 빌리거나 도용하여 차명으로 신청한 경우
③ 회원가입신청서의 내용을 허위로 기재했거나 첨부한 경우
④ 관계법령에 위배되거나 사회의 안녕질서 혹은 미풍양속을 저해할 수 있는 목적으로 신청한 경우
⑤ 기타 교육원이 정한 이용신청 요건이 미비된 경우

3. 교육원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 사유가 해소될 때까지 이용 승낙을 보류할 수 있으며, 그 사유를 웹사이트에 공지합니다.
① 서비스 관련 설비의 용량이 부족한 경우
② 기술상 또는 업무 수행상 지장이 있는 경우
③ 기타 교육원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제 8 조 (이용 계약 사항의 변경)

1. 회원은 개인정보관리 시스템을 통해 언제든지 본인의 개인정보를 열람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2. 회원은 이용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온라인으로 수정해야 하며 회원정보를 변경하지 아니하여 발생되는 문제의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제 3 장 서비스 제공 및 이용

제 9 조 (서비스의 내용)

교육원이 제공하는 유료서비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온라인 교육 콘텐츠
2. 그 외 다양한 교육 정보 서비스

제 10 조 (서비스 이용 시간)

1. 서비스는 교육원의 업무상, 기술상 문제 등 기타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매일 24시간 운영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2. 교육원은 일부 서비스의 이용 가능 시간을 별도로 정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서비스 이용안내를 통해 공지합니다.

제 11 조 (서비스 이용 요금)

1. 별도로 표시된 유료 서비스를 제외한 모든 서비스는 회원들에게 무료로 제공됩니다.
2. 유료 서비스의 이용 요금 및 결제 방식은 해당 서비스에 명시되어 있는 규정에 따릅니다.
3. 회원이 과오납한 요금에 대해서는 회원의 요청에 따라 환불 할 수 있습니다.

제 12 조 (회원의 게시물)

교육원은 회원이 게재 또는 등록하는 내용물이 다음 각 호에 해당된다고 판단하는 경우에 회원의 동의 없이 그 내용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1. 다른 회원 또는 제 3자를 비방하거나 중상모략 함으로써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킨 경우
2.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경우
3. 범죄적 행위에 결부된다고 인정되는 경우
4. 제3자의 저작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5. 기타 관계 법령이나 교육원에서 정한 규정에 위배되는 경우

제 13 조 (서비스 제공의 중지 및 제한)

1.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서비스 제공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① 서비스용 설비의 보수 또는 공사로 인한 부득이한 경우
② 전기통신사업법에 규정된 기간통신사업자가 전기통신 서비스를 중지했을 경우
③ 천재지변에 의해 부득이한 경우

2. 국가비상사태, 서비스 설비의 장애 또는 서비스 이용의 폭주 등으로 서비스 이용에 지장이 있을 때에는 서비스 제공을 중지하거나 제한할 수 있습니다.

제 14 조 (수강 승인)

1. 교육원에서 규정한 결제방법을 사용하여 이용 요금을 납입한 사실이 확인되면 지체없이 수강 신청을 승인합니다.

2. 교육원은 아래에 해당하는 경우 수강 신청에 대한 승인을 제한할 수 있고, 그 사유가 해소될 때까지 승인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① 유료 서비스의 이용 요금을 납입하지 않은 경우
② 유료 서비스 입금 금액 총액이 신청 금액 총액에 미달되는 경우
③ 기타 교육원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④ 제2항에 의하여 수강 신청의 승인을 유보하거나 승인하지 아니하는 경우, 교육원은 이를 수강 신청자에 알려야 합니다. 다만, 교육원의 귀책사유 없이 수강 신청자에게 통지할 수 없는 경우는 예외로 합니다.

제 15 조 (수강 취소 및 환불)

1. 학습비 반환사유가 발생한 경우, 일반과정은 「평생교육법 시행령」 23조(학습비의 반환 등) 2항 <별표 3>에 의한 학습비 반환기준과 학점과정은 「평가인정 학습과정운영에 관한 규정」 제4조(학습비) 2항 <별표>의 학습비 반환기준에 따라 환불 받을 수 있습니다.
2. 기타 이벤트성 강좌, 비정규 강좌, 특별기획 강좌 등에서는 별도의 수강 취소, 변경 및 환불규정 이 적용 될 수 있습니다.
3. 유료 서비스의 이용 시 부득이한 사정으로 교육원이 서비스를 지속할 수 없을 경우, 이에 해당되는 금액을 회원이 지정하는 구좌로 환불해야 합니다.
4. 회원이 유료 서비스 결제를 신용카드로 한 경우는 신용카드 수수료를 제외한 나머지 금액을 환불합니다.

제 4 장 계약당사자의 권리와 의무

제 16 조 (교육원의 의무)

1. 교육원은 지속적,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
2. 교육원은 회원 개인의 정보를 본인의 승낙없이 제3자에게 누설, 배포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단, 아래 사항에 해당하는 경우는 예외로 인정합니다.
① 전기통신기본법 등 법률의 규정에 의해 국가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② 범죄에 대한 수사상의 목적이 있거나 정보통신윤리위원회의 요청이 있는 경우
③ 기타 관계법령이 정한 절차에 따른 요청이 있는 경우

제 17 조 [회원의 의무]

1. 회원은 회원가입 신청 또는 회원정보 변경 시 실명으로 모든 사항을 사실에 근거하여 작성하여야 하며, 허위 또는 타인의 정보를 등록할 경우 일체의 권리를 주장할 수 없습니다.

2. 회원은 본 운영규칙에서 규정하는 사항과 기타 교육원이 정한 제반 규정, 공지사항 등 교육원이 공지하는 사항 및 관계 법령을 준수하여야 하며, 기타 교육원의 업무에 방해가 되는 행위, 교육원의 명예를 손상시키는 행위를 해서는 안 됩니다.

3. 회원은 서비스를 이용할 때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해서는 안 됩니다.
① 이용신청 또는 변경 시 허위 사실을 기재하거나, 다른 회원의 ID 및 비밀번호를 도용, 부정 하게 사용하는 행위
② 교육원의 서비스 정보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교육원의 사전 승낙 없이 복제 또는 유통 시키거나 상업적으로 이용하는 행위
③ 타인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불이익을 주는 행위
④ 게시판 등에 음란물을 게재하거나 음란사이트를 연결(링크)하는 행위
⑤ 교육원의 저작권, 제3자의 저작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
⑥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의 정보, 문장, 도형, 음성 등을 타인에게 유포하는 행위
⑦ 서비스와 관련된 설비의 오동작이나 정보 등의 파괴 및 혼란을 유발시키는 컴퓨터 바이러 스 감염 자료를 등록 또는 유포하는 행위
⑧ 서비스 운영을 고의로 방해하거나 서비스의 안정적 운영을 방해할 수 있는 정보를 전송 하는 행위
⑨ 타인으로 가장하는 행위 및 타인과의 관계를 허위로 명시하는 행위
⑩ 다른 회원의 개인정보를 수집, 저장, 공개하는 행위
⑪ 자기 또는 타인에게 재산상의 이익을 주거나 타인에게 손해를 가할 목적으로 허위의 정보를 유통시키는 행위
⑫ 서비스에 게시된 정보를 변경하는 행위
⑬ 법령에 의하여 그 전송 또는 게시가 금지되는 정보(컴퓨터 프로그램포함)의 전송 또는 게시 하는 행위
⑭ 교육원의 직원이나 운영자를 가장하거나 사칭하여 또는 타인의 명의를 도용하여 글을 게시 하거나 메일을 발송하는 행위
⑮ 컴퓨터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전기통신 장비의 정상적인 가동을 방해, 파괴할 목적으로 고안된 소프트웨어 바이러스 기타 다른 컴퓨터 코드, 파일, 프로그램을 포함하고 있는 자료 를 게시하거나 e-mail을 발송하는 행위
⑮ 기타 불법적이거나 부당한 행위

제 18 조 [양도금지]

1. 회원은 서비스의 이용권한, 기타 이용 계약상 지위를 타인에게 양도, 증여할 수 없으며, 게시물에 대한 저작권을 포함한 모든 권리 및 책임은 이를 게시한 회원에게 있습니다.
2. 교육원이 제3자에게 합병 또는 분할 합병되거나 서비스를 제3자에게 양도함으로써 서비스의 제공 주체가 변경되는 경우, 사전에 제8조의 통지방법으로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이 경우 합병, 분할합병, 서비스 양도에 반대하는 회원은 회원탈퇴를 함으로써 서비스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제 19 조 (회원관리 및 개인정보보호)

1. 교육원은 회원의 정보 수집 시 교육운영에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를 수집합니다.

2. 회원의 개인정보를 수집할 때에는 이하 각호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당해 회원의 동의를 받습니다.
①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② 전자거래 계약의 이행을 위해서 필요한 경우
③ 콘텐츠(Contents) 등의 제공에 따른 요금 정산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3. 개인정보의 목적 외 이용 및 회원의 동의 없는 제3자에게 제공시 그에 따른 당해 회원의 피해에 대한 책임은 교육원이 집니다. 단, 다음의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①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② 서비스 제공에 따른 요금정산을 위해 필요한 경우
③ 통계작성, 학술연구 또는 시장조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형태로 제공되는 경우

4. 회원은 언제나 자신의 정보를 열람, 정정하거나 삭제를 요청할 수 있으며 교육원은 요청을 받은 즉시 삭제 등 처리를 해야 합니다.

5. 교육원은 개인정보관리자를 한정하고 취급자를 최소화하며, 개인정보의 분실·도난·유출·변조 등에 의한 책임을 집니다.

6. 개인정보의 수집목적 또는 제공받은 목적을 달성한 때에는 당해 개인정보를 지체없이 폐기합니다.

제 5 장 계약 해지 및 이용 제한

제 20 조 (계약 해지 및 이용 제한)

1. 회원이 서비스 이용 계약을 해지하고자 할 경우에는 언제든지 탈퇴요청을 할 수 있으며, 본인이 사이트 내의 메뉴를 이용하여 해지하거나, 회원 탈퇴 신청을 하여야 합니다.
2. 회원이 탙퇴신청을 할 경우 즉시 회원탈퇴를 처리를 원칙으로 하되, 법령의 규정에 따라 보존해야 할 경우는 예외로 회원 탈퇴처리를 유보합니다.

단, 관계법령규정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 아래와 같이 관계 법령에서 정한 일정 기간 동안 회원정보를 보관합니다.

▶ 학위 취득에 관한 기록
- 보존근거 :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 학점은행제 운영규정
- 보존기간 : 2년

▶ 평가 근거에 관한 기록
- 보존근거 : 원격교육에 대한 학점인정 기준
- 보존기간 : 4년

▶ 연수에 관한 기록
- 보존근거 : 사무관리 규정 제 7조, 공문서분류 및 보존에 관한 규칙 제4조 및 제 5조
- 보존기간 : 영구보존

▶ 사용료 결제 및 콘텐츠 서비스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 보존근거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보존기간 : 5년

▶ 계약 또는 청약철회에 관한 기록
- 보존근거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보존기간 : 5년

▶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 보존근거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보존기간 : 3년

▶ 신용정보의 수집, 처리 및 이용 등에 관한 기록
- 보존근거 :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 보존기간 : 3년

▶ 방문에 관한 기록
- 보존근거 : 통신비밀보호법
- 보존기간 : 3개월

3. 교육원은 회원이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였을 경우 사전통지 없이 이용계약을 해지하거나 또는 기간을 정하여 서비스 이용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① 타인의 개인정보, ID 및 비밀번호를 도용한 경우
② 가입한 이름이 실명이 아닌 경우
③ 같은 사용자가 다른 ID로 이중 등록을 한 경우
④ 타인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불이익을 주는 행위를 한 경우
⑤ 교육원, 다른 회원 또는 제3자의 지적재산권을 침해하는 경우
⑥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저해되는 내용을 고의로 유포시킨 경우
⑦ 회원이 국익 또는 사회적 공익을 저해할 목적으로 서비스 이용을 계획 또는 실행하는 경우
⑧ 서비스 운영을 고의로 방해한 경우
⑨ 서비스의 안정적 운영을 방해할 목적으로 다량의 정보를 전송하거나 광고성 정보를 전송 하는 경우
⑩ 정보통신설비의 오작동이나 정보의 파괴를 유발시키는 컴퓨터 바이러스 프로그램 등을 유포하는 경우
⑪ 정보통신윤리위원회 등 외부기관의 시정요구가 있거나 불법선거운동과 관련하여 선거관리 위원회의 유권해석을 받은 경우
⑫ 교육원의 서비스 정보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교육원의 사전 승낙 없이 복제 또는 유통 시키거나 상업적으로 이용하는 경우
⑬ 회원이 교육원의 홈페이지와 게시판에 음란물을 게재하거나 음란 사이트 링크하는 경우
⑭ 본 운영규칙을 포함하여 기타 교육원이 정한 이용 조건에 위반한 경우
⑮ 교육원의 명시적인 동의 없이, 교육원이 제공하는 콘텐츠(강의 또는 교재)를 녹화 또는 복제하는 경우

제 21 조 (저작권)

1. 서비스내의 모든 콘텐츠에 대한 저작권은 교육원에 있습니다.
2. 회원은 교육원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함으로써 얻은 정보를 교육원의 사전 승낙없이 복제?송신?출판?배포?
방송 기타 법에 의하여 영리 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이용하여서는 안됩니다.
3. 회원이 작성한 게시물에 대한 모든 권리 및 책임은 이를 게시한 회원에게 있습니다.
4. 회원이 교육원에 제공한 공개적인 게시물을 사용·복제·수정·출판·배포 할 수 있습니다.

제 22 조 (손해배상)

1. 교육원은 무료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회원에게 발생한 어떠한 손해에 관하여도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2. 회원이 이 운영규칙의 규정을 위반하여 교육원 또는 제3자에 손해가 발생하게 되는 경우, 이 약관을 위반한 회원은 교육원 및 제3자에 발생한 손해를 배상할 책임이 있습니다.

제 23 조 (면책조항)

1. 교육원은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2. 교육원은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3. 교육원은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기대하는 수익을 상실한 것이나 서비스를 통하여 얻은 자료로 인한 손해에 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4. 교육원은 회원이 서비스에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 내용에 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5. 교육원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가입자에게 발생한 손해 가운데 가입자의 고의, 과실에 의한 손해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 24 조 (관할법원)

서비스 이용으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 소송이 제기될 경우 교육원의 본원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을 전속 관할법원으로 합니다.

제 25 조 (규정의 준용)

이 운영규칙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계 법령에 의하며, 법에 명시 되지 않은 사안에 대해서는 관례에 따릅니다.

[부칙]
1. 이 약관은 2012년 10월 1일부터 시행됩니다.
동의합니다. 동의하지 않습니다.
개인정보 수집ㆍ이용ㆍ제 3자 제공 동의서

상명대학교 원격평생교육원은 학점인정 및 학위수여 등과 관련하여 귀하의 개인정보를 아래와 같이 수집.이용 제 3자 제공을 하고자 합니다. 다음의 사항에 대해 충분히 읽어보신 후, 동의 여부를 체크, 서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동의(교유 식별정보)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 (교유 식별정보)
수집· 이용하려는 개인정보의 항목 개인정보의 수집· 이용 목적 개인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
주민등록번호(외국인 등록번호) 본인식별 및 수강신청 절차,
제증명서 발급, 자격증 발급,
국가평생교육진흥원 보고
학위취득 및 자격발급시까지 활용,
영구보관

◎ 주민등록번호 수집안내

*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9조의 2 (고유식별정보의 처리)

  • 교육부장관(제19조에 따라 교육부장관의 권한을 위임ㆍ위탁받은 자를 포함한다)은 다음 각 호의 사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제19조제1호에 따른 주민등록번호가 포함된 자료를 처리할 수 있다.
    1. 1. 법 제3조에 따른 평가인정에 관한 사무
    2. 2. 법 제7조에 따른 학점인정에 관한 사무
    3. 3. 법 제8조에 따른 학력인정에 관한 사무
    4. 4. 법 제9조에 따른 학위수여에 관한 사무
    5. [본조신설 2012.1.6] [시행령 확인하기]
  • ※ 귀하께서는 개인정보 제공 및 활용에 거부할 권리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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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 졸업(예정)일 등, 수습기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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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교육원은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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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강정보,등록금정보,성적 등
    학습자등록, 학점인정신청,
    사전보고, 성적보고 등의
    행정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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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인정보 처리방침

    상명대학교원격평생교육원(이하 '교육원'이라 한다)은 "개인정보 보호법" 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공개합니다.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목적)
    교육원은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하겠습니다.
    1.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회원 가입의사 확인,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ㆍ인증, 회원자격 유지ㆍ관리, 제한적 본인확인제 시행에 따른 본인확인,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처리 시 법정대리인의 동의여부 확인, 각종 고지ㆍ통지, 고충처리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2.재화 또는 서비스의 제공
    서비스 제공, 계약서ㆍ청구서 발송, 콘텐츠 제공, 맞춤서비스 제공, 본인인증, 연령인증, 요금결제ㆍ정산, 채권추심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3.행정처리 및 상위기관의 위임업무 수행
    ① 학점인정과목을 수강하는 학습자 전체의 사전보고, 성적보고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② 평생교육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현장실습과목 수강생의 실습관련 기록 보존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4.민원 및 고충처리
    민원인의 신원 확인, 민원사항 확인,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ㆍ통지, 처리결과 통보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5.마케팅 및 광고에의 활용
    신규 서비스 개발, 이벤트 및 광고성 정보 제공, 이벤트의 참여기회 제공,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제공 및 광고 게재, 서비스의 유효성 확인, 접속 빈도 파악 또는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제2조(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1.교육원은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ㆍ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에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ㆍ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ㆍ보유합니다.
    2.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보존 항목/내용 보존기간 보존근거/사유
    표시·광고에 관한 기록 6개월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계약 또는 청약철회, 대금결제, 재화 등의 공급기록 5년
    소비자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3년
    컴퓨터통신, 인터넷 로그기록자료, 접속지 추적자료 3개월 통신비밀보호법
    가입자 전기통신일시, 개시·종료시간, 상대방 가입자번호, 사용도수, 발신기지국 위치추적자료 1년
    신용정보의 수집, 처리 및 이용 등에 관한 기록 3년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수강자의 수강로그 기록(주차별 접속 IP, 접속시각, 종료시각) 종강 후 2년 이상에서 탈퇴 시까지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
    사전보고, 성적보고 출력물
    평가 시작시각, 종료시각, IP주소 등의 평가근거 종강 후 4년 이상에서 탈퇴 시까지
    학습자등록 및 학점인정신청 관련 신청서, 증빙서류 등 3개월

    제3조(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1.교육원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2.교육원은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제공받는자 개인정보의 항목 이용목적 개인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성명,주민등록번호(외국인 등록번호),
    수강정보,등록금정보,성적 등
    학습자등록, 학점인정신청,
    사전보고, 성적보고 등의
    행정보고
    영구보관
    천안캠퍼스 도서관 이용신청서 제출(off-line)
    -이름, 생년월일, 주소, 연락처,
    이메일, 학부(과)/전공, 학번
    천안 도서관 및 오프라인
    도서관 이용
    준영구

    제4조(개인정보처리의 위탁)
    1.교육원은 위탁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 보호법" 제26조, 제 27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보안서약서를 작성하는 등,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2.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 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3.교육원은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수탁업체 위탁업무내용 제공정보 보유기간
    (주)리버소프트 상명대학교 원격평생교육원 시스템 및 강의운영 관리 - 회원탈퇴시 혹은 위탁계약 종료시까지
    코리아크레딧뷰로 본인인증 - 해당 업체에서 이미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이기 때문에 별도로 저장하지 않음
    엘지유플러스 결제처리 업무 결제처리(신용카드, 무통장 입금,
    계좌이체, 휴대폰)
    회원탈퇴시 혹은 위탁계약 종료시까지


    제5조(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행사방법)
    1.정보주체는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단, 개인정보의 정정 또는 삭제에 관하여 다른 법령에 특별한 절차가 규정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① 개인정보 열람요구
    ②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③ 삭제요구
    ④ 처리정지 요구
    2.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회사에 대해 서면, 전화,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교육원은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3.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교육원은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4.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만 14세 미만의 아동ㆍ청소년의 법정 대리인을 포함한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5.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등 관계법령을 위반하여 회사가 처리하고 있는 정보주체 본인이나 타인의 개인정보 및 사생활을 침해하여서는 안됩니다.

    제6조(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교육원은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1.홈페이지 회원 가입ㆍ관리 및 서비스 제공
    -필수항목 : 이름, 성별, 아이디, 비밀번호, 이메일, 연락처/휴대폰, 주소, 가입경로, 출신고교, 학력, 학점취득목적, 학점취득학위
    -선택항목 : 직업, 장애여부
    2. 재화 또는 서비스 제공
    -필수항목 : 성명, 생년월일, 아이디, 주소, 전화번호, 이메일주소, 신용카드번호, 은행계좌정보 등 결제정보
    -선택항목 : 없음

    제7조(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 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인터넷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IP주소등 개인정보 항목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으며, 정보주체는 이에 대한 선택권을 이용하여 거부할 수 있습니다.
    - 자동생성 수집정보 : IP주소, 쿠키, MAC주소, 서비스 이용기록, 방문기록, 불량 이용기록 등
    - 정보주체는 쿠키 설치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보주체는 웹브라우저에서 옵션을 설정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아니면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 쿠키설정 거부 방법 : 쿠키 설정을 거부하는 방법으로는 이용자가 사용하시는 웹 브라우저의 옵션을 택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를 저장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 쿠키설정 거부 방법 예시(인터넷 익스플로어의 경우) : 웹 브라우저 상단의 도구 > 인터넷 옵션 >개인정보

    제8조(개인정보의 파기)
    1.교육원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정보주체로부터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 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3.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 관리부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파기절차: 교육원은 제1조와 제2조에 따라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교육원의 개인정보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② 파기방법: 교육원은 전자적 파일 형태와 종이 등의 출력물에 따라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파기합니다.
    유형 파기방법
    전자적 파일 형태 - 로우레벨포맷(Low Level Format) 등의 재생이 불가능한 기술적 방법으로 파기
    - 컴퓨터 등 불용처분, 매각하는 때에는 저장내용 완전 삭제
    문서 등의 출력물 - 폐ㆍ휴지 수집업체 출력물 원형 매각 금지
    - 직접 파기 조치 후 매각 (분쇄 또는 소각처리)
    - 파기 전문 업체에 위탁하는 경우 현장 확인
    ③ 개인정보 저장매체를 파기할 때에는 관리대장을 작성하여 기록하고, 관리 부서를 지정 및 역할을 분장하여 지속적으로 관리하도록 합니다.

    제9조(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교육원은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관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ㆍ시행, 정기적 직원 교육 등
    2.기술적 조치 :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권한 관리, 접근통제시스템 설치, 고유식별정보 등의 암호화, 보안프로그램 설치
    3.물리적 조치 : 전산실, 자료보관실 등의 접근통제

    제10조(개인정보보호책임자)
    <상명대학교>는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실무담당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보호법 제31조 제1항에 따른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개인정보의 수집 및 보유 기간
    상명대학교 천안캠퍼스 개인정보보호책임자 총무처장 임동만
    전화번호 041-550-5031
    상명대학교 천안캠퍼스 개인정보보호담당자 총무인사팀장 임동만
    총무인사팀 이규호
    전화번호/팩스번호 041-550-5096 / Fax : 041-550-5032
    주소 (31066) 충남 천안시 동남구 상명대길 31 상명대학교
    총무인사팀
    2.정보주체는 교육원의 서비스(또는 사업)를 이용하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교육원은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제11조(권익침해 구제방법)
    정보주체는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기관은 교육원과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교육원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①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②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③ 전화 : (국번 없이) 118
    ④ 주소 : (138-950)서울시 송파구 중대로 135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2.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①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②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③ 전화 : (국번 없이) 118
    ④ 주소 : (138-950)서울시 송파구 중대로 135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3.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02-3480-3573 (www.spo.go.kr)
    4.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 1566-0112 (www.netan.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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